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김치硏, ‘물과 김치의 만남’ 특별전 열어
-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념 특별 전시, 김치 문화, 과학 등 다양한 전시와 체험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의 문화, 과학, 발효 등을 직접 체험해 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획특별전인 ‘물 김치 페스티벌’을 광주김치타운에서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19 광주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기념해 열리는 ‘광주김치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한국의 대표 발효음식인 김치를 전 세계인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물과 김치의 만남’을 주제로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가국을 중심으로 상호 음식문화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는 ▷인류의 지혜가 담긴 채소 저장법, 절임 ▷저장에서 발효로, 천연 빛깔을 담은 물김치 ▷발효, 맛이 익다 그리고 건강이 더해지다 ▷미네랄과 미생물의 보고(寶庫), 김치 ▷세계 속 다양한 김치를 소개하는 ‘세계 속 김치’ ▷남도 김치의 감칠맛과 재료의 다양성을 체험을 통해 알아보는 ‘오래 숙성된 곰삭은 맛의 우리네 표현, 개미(게미)’ 등 세계김치연구소에서 조사·발굴하고 연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김치를 현대 공예와 디지털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융합해 물과 김치를 담은 공간의 어울림과 체험을 통한 오감의 즐거움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광주김치 페스티벌’에서는 특별전과 더불어 김치와 김치 응용요리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 중이다. 날마다 다채로운 요리로 진행되는 체험 프로그램은 외국인 참가자들이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김치를 먹을 수 있도록, 세계김치연구소의 조사·연구를 통해 개발된 조리법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하재호 세계김치연구소 소장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해외에서 찾아온 관람객들이 김치가 한국인만의 음식이 아니라, 전 세계의 식문화와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식품이라는 점에 공감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광주김치타운에서 열리고 있는 김치의 문화, 과학, 발효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물 김치 페스티벌’을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세계김치연구소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