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캐리어에어컨·캐리어냉장,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

- 캐리어에어컨 ‘에어원(AIR ONE) 18단 공기청정기’, ‘에너지위너상’ 수상

- 캐리어냉장 ‘캐리어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 ‘에너지절약상’ 수상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캐리어에어컨과 캐리어냉장이 국내 최고의 에너지효율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동시 수상했다.

캐리어에어컨과 캐리어냉장은 지난 10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에서 캐리어에어컨의 ‘에어원(AIR ONE) 18단 공기청정기’이 ‘에너지위너상’을, 캐리어냉장의 ‘캐리어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가 ‘에너지절약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캐리어에어컨은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11년 연속 수상하는 기록을 남겼다.

사단법인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1997년부터 매년 에너지효율 기술이 뛰어난 제품 및 기관,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캐리어에어컨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에어원(AIR ONE) 18단 공기청정기’는 지난해 10월 출시된 제품으로 캐리어에어컨의 시그니처 기술인 ‘18단 에어컨트롤’ 기능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공기청정 바람을 18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신개념 공기청정기다.

해당 제품은 국내 에너지효율 최고 1등급 실현 및 최적 청정화 능력 확보를 위해 한양대학교 공기역학연구실과 공동연구를 통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초경량의 하이브리드 축류팬을 적용했다.

이 축류팬은 항공기의 공기역학 기술과 진동·소음 저감용 댐퍼를 적용해 수면 중 거슬리는 미세한 소음까지 제거하고, 섬세한 베이비 청정 바람부터 초강력 허리케인 청정 바람까지 쾌적한 공기를 18단계로 아주 빠르고 넓게 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개선된 AMS(공기제어시스템)을 탑재해 최대 청정화 능력을 확보했으며, ‘고효율 BLDC 모터’와 함께 최적의 성능을 예측하는 캐리어에어컨만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적용해 국내 최고 등급인 신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실현했다.

특히 10일 기준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에 등록된 경상업용 공기청정기 제품 중 ▷1㎡당 소비전력 최저 1위 ▷연간 에너지비용 최저 1위 ▷에너지효율 등급지표(R) 1위를 달성해 에너지효율 기술분야에서 국내 최고 1등 제품의 입지를 입증했다.

해당 제품은 아마존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알렉사(Alexa)와 연동한 스마트폰 원격제어 기능을 특장점으로 본격적인 미국 시장 수출에 돌입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선적식을 마쳤으며, 향후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 세계 시장에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캐리어에어컨이 ‘에어원(AIR ONE) 18단 공기청정기’로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했다. 정필경 캐리어에어컨 사장(왼쪽), 신미자 소비자시민모임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캐리어에어컨 제공]

실내기와 실외기가 통신해 제어하는 ‘캐리어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는 냉장·냉동 업계 최초로 ‘에너지위너상(에너지절약상)’을 수상했다. 정속형 제품 대비 최대 49%의 에너지 절감과 82%의 소음 감소효과를 실현한 캐리어냉장만의 인버터 제어 기술이 집약됐다.

해당 제품은 냉장뿐만 아니라 냉동까지, 2HP(마력)부터 10HP(마력)까지 폭 넓은 제품 라인업을 구축해 편의점, 중대형 마트, 냉장·냉동창고, 저온창고 등 다양한 설치처에 적용돼 획기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실현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하며, 노트북 하나로 불량 요인을 파악할 수 있어 유지보수와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해당 제품은 2017년 유럽의 CE인증 등 여러 테스트를 통해 글로벌 진출의 기반을 확보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아 해외 주요 프랜차이즈, 저온 저장고와 편의점 등에 납품되고 있다.

캐리어냉장이 ‘캐리어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로 ‘에너지절약상’을 수상했다. 김병열 캐리어냉장 대표(왼쪽), 지준근 에너지위너상 심사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캐리어에어컨 제공]

강성희 캐리어에어컨·캐리어냉장 회장은 “캐리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제품에 고효율, 고성능, 친환경을 실현하고 있는 회사”라며 “에너지효율 기술의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다방면의 연구 개발 및 제품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