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까지 호주 이민 준비를 하면서 제일 고민되는 부분이 영어 성적이었어요. 아이엘츠(IELTS)시험에서 고배를 계속 마셨다가 컴퓨터 베이스 시험인 PTE 아카데믹으로 전환하면서 가장 높은 이민 레벨 점수를 획득 했습니다" (호주 이민자 A씨)
“제가 4~5달 이후면 만 40세가 되기 때문에 나이 점수 10점이 감점되다 보니 아이엘츠 8.0을 취득하지 않는 이상 기술이민을 신청할 수 없었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 성적이 나오지 않아 PTE아카데믹 시험으로 갈아탔는데 2달 만에 원하는 점수를 따서 호주영주권 취득했습니다.” (호주 기술이민자 B씨)
호주 이민의 벽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민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공인 영어시험 성적이라고 꼽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절차가 마무리돼도 마지막까지 해결되지 않는 부분 중 하나이다. PTE 아카데믹은 호주 이민의 난관인 영어시험을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어 관심이 뜨겁다.
호주 이민성에 따르면 ‘호주 이민법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호주 이민 준비가 이전보다 상당히 어려워 졌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 숙련공에 대한 좋은 대우와 자녀들을 위한 우수한 교육환경, 각종 사회보장 제도, 깨끗한 환경 등 호주만의 이민 경쟁력 때문에 호주 기술이민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이민 성공을 위해서는 철저가 사전준비가 필요한데 호주 이민에 포함되는 직업군을 매년 체크하고 비자 획득 시 요구되는 점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영어공인 점수가 필수적이다.
호주 기술이민은 이민 허가를 점수제로 나누기 때문에 60점 이상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는 수준에 따라 낮은 수준인 Functional, Vocational, Competent부터 높은수준인 Proficient, Superior로 레벨을 구분한다. 호주기술 이민을 신청하려면 Competent 레벨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최근 호주 이민 준비를 하는 이민 희망자들 중에서 많이 알려진 아이엘츠나 토익, 토플보다 PTE아카데믹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있다. PTE 아카데믹은 호주내 모든 대학과 기관에서 공인영어시험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호주의 모든 비자신청과 영주권 신청 시에 필요한 영어 능력 증명으로 인정받는 시험이다.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원하는 점수가 나올 때까지 영어시험을 여러 번 응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아이엘츠와 토플은 성적발표까지 거의 2주 시간이 소요된다. 시험 일정도 주말에 몰려 있는 경우가 많고, 신청을 위해 최소 몇 주 전에 신청해야 응시가 가능하다.
하지만 PTE 아카데믹은 일반적으로 2일 이내 시험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시험을 매일 볼 수 있는 데다 원하는 날짜에 응시가 가능하다. 하루 이틀 사이에 영어시험 점수를 꼭 받아야 하는 응시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시험이다. PTE아카데믹 시험 결과는 자신의 계정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컴퓨터를 통해 채점되기 때문에 공정하고 정확하다. 또한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내용이 시험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실용적이고 효율적이다.
호주 기술 이민에 필요한 점수는 PTE아카데믹 기준(아이엘츠는 7.0) 65점이다. 대부분 영어성적은 유효기간이 2년이지만 호주 이민성에서는 비자 신청 기준을 3년 이내에 받은 성적을 인정하고 있다.
PTE아카데믹 관계자는 “PTE아카데믹을 응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이엘츠 시험을 본 경험이 있는 응시자들이며 아이엘츠의 4가지 영역 중에 스피킹과 리스닝 점수가 오르지 않아 고민하다 PTE 아카데미 시험으로 전환하여 원하는 점수를 얻는 경우가 많다고” 밝히면서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이민 희망자나 유학 준비생은 PTE 아카데믹 시험 준비를 추천했다.